Minato alacarte

이토 요시쯔구(伊東 良継)

샤미센 이토 요시쯔구(伊東 良継)

옛부터 소리의 미를 만든다

샤미센은 1562년 오키나와(沖縄)에서 오사카(大阪)의 사까이(堺)에 건너온 쟈비센(蛇皮線)을 당시의 비파법사(琵琶法師) 이시무라 겐교(石村検校)가 개량 고안하여, 현재의 개나 고양이의 가죽이 붙여 졌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샤미센이 다른 현악기와 다른 것은 지판이 통을 관통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통에 가죽을 붙이기 때문에, 가죽을 붙이는 방법 하나로 음색이 완전히 바뀌어 버린다고 합니다. 구조는 덴진(天神), 지판(棹), 통(胴)으로 되어 있고, 통의 재료는 모과나무, 지판은 모과나무, 자단, 홍목등으로 특히 홍목이 최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샤미센이 완성될 때까지

  1. 마름질
    샤미센의 재료는 홍목, 자단, 화림을 사용한다〈통은 화림만 사용〉. 나무를 상지판, 중지판, 하지판의 3개로 절단 한다.
  2. 형태 만들기
    지판의 둥근 모양은 전용도구로 어는 정도 깎은 후, 줄을 사용해 치수를 맞춰 둥글게 만든다.
  3. 연마
    3종류의 숫돌을 사용해 정성껏 연마한다.
  4. 줄받침, 줄감개 만들기
    샤미센 소리의 생명인 줄받침을 만든다. 줄감개에 금이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금속 부품을 붙이는 구멍을 인두등을 사용해 태운다.
  5. 통 조립
    모양을 갖춘 4장의 판으로 만든 통과 지판를 맞춘다. 지판의 굵기에 맞추어 정밀하게 끼워 맞춘다.
  6. 가죽 씌우기
    가죽의 4변에 나무집게를 물려 통에 맞춘다. 가죽을 늘리기 위한 도구에 올려 놓은 뒤, 끈으로 나무집게를 매어 당겨 가죽을 늘린다. 이 공정 여하에 따라 소리의 80%가 정해진다고 한다.
  7. 줄감개 다듬질
    줄감개는 하나하나 정밀하게 깎아 맞춘다. 금속 부품이 밀착되어 줄이 풀리지 않도록 한다.
  8. 줄걸기
    줄은 각 사용 목적에 따라 굵게 하거나 가늘게 합니다. 지판과 통의 굵기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