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ato alacarte

츠루오카 타케시(鶴岡 丈士)

금은세공 츠루오카 타케시(鶴岡 丈士)

세계에서 단하나의 주옥을 만든다

금은세공은 금, 은, 플라티나등의 귀금속을 가공해, 장식품등을 만들어내는 매우 섬세한 일입니다. 금은세공은 헤이안 시대에 사원등의 건축 쇠장식등을 만드는 세공인의 일에서 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에도시대에는 칼의 악(鍔), 메이지 시대에는 비녀, 장식물등 시대 변화에 따라 제품도 바뀌어 왔습니다. 현재는 반지, 목거리, 귀거리등이 중심이 되어 있지만, 지금도 모두 수작업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금은세공이 완성될 때까지 (예:당초무늬 반지의 경우)

  1. 금자르기
    금 덩어리를 두드려 늘린다. 측정 공구를 사용하여 필요한 크기의 금을 잘라낸다.
  2. 가공
    실톱으로 절단 하거나 줄로 깎는 등 반지의 각 부품을 만든다. (돌테두리〈石枠, 보석이 들어가는 부분〉, 팔〈腕, 반지 부분〉, 어깨〈肩, 보석과 반지를 잇는 부분〉)
  3. 부품 광택 내기
    부품을 줄로 갈아 낸 다음 키사게라고 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깎아 낸다. 추가로 세밀한 부분을 헤라〈강철제 봉〉로 마무리하여 광택을 낸다.
  4. 접합
    조립은 금, 은 등〈금 덩어리에 카드뮴, 아연을 섞은 합금〉을 녹여 접합한다. 돌테두리(石枠)와 팔(腕)을 접합하고, 추가로 어깨(肩)를 붙인다.
  5. 당초 무늬 넣기
    철사 상태의 금을 절단 하거나 굽혀, 당초 무늬와 같은 무늬를 만들어 돌테두리(石枠)와 팔(腕) 사이에 키워 장식한다.
  6. 반지 광택 내기
    연마기구〈원반형태의 천을 모터로 회전시켜 연마하는 도구〉에 파래분〈파래 분말의 종류〉을 묻혀, 마지막 마무리 광택을 낸다.
  7. 보석 넣기
    돌테두리(石枠)에 보석을 넣고 고정한다.

목록으로